본문 바로가기
나의 글밭/산문

[잊지못할 나의스승] <16> 김춘기 고양 현산중 교감

by 광적 2011. 5. 26.

[잊지못할 나의스승] <16> 김춘기 고양 현산중 교감
5월이면 생각나는 선생님
2011년 05월 26일 (목)  전자신문 | 22면   경기신문 webmaster@kgnews.co.kr

5월이면 가장 생각나는 선생님. 그분은 1972년도 의정부종합고등학교 시절 국어를 가르쳐주신 문두희 선생님이시다.

호리호리한 체구에 외모가 깔끔하신 문 선생님은 그 당시로는 키가 꽤나 크셨다. 선생님은 수업시간마다 알맹이를 콕콕 잘 짚어주셨다. 요즘 말하는 학습목표에 잘 도달하는 그런 수업을 하셨다.

하지만 내가 선생님을 진짜 좋아한 이유는 다른 데 있었다. 선생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책 읽는 기쁨을 맛보게 해주셨다. 당시엔 자유교양경시대회라는 이름으로 독서운동이 펼쳐졌다.

고등학교에서는 정해진 목록의 책을 읽고 교내대회, 시·군대회를 거쳐 최종으로 경기도대회에서 실력을 겨뤘다. 나도 그 틈에서 고전, 명작의 늪에 빠질 수 있었다.

논어(論語)에서 ‘중용’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됐고, 당시(唐詩)를 탐독하며 문학의 즐거움을 느꼈다. 십팔사략(十八史略)을 통해 중국의 4천년 역사를 양자강의 물줄기처럼 이해했다.

삼국사기와 삼국유사를 통해 우리의 역사를 파악했고, ‘인생의 의의’라는 책을 통해 ‘내가 왜 이 세상에 태어났는가?’라는 물음표를 달고 고민도 했다.

문두희 선생님께서는 방과후 늘 우리와 도서관에서 함께 책을 읽으셨다. 그렇지만, 독서활동에서 ‘어떤 책을 읽어라, 또는 독서에서 중요한 것이 이것이다’라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시간을 내어 독서보충강의를 해주신 것도 아니었다. 단순히 우리들이 스스로 즐거운 마음으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동기만 불어넣어 주신 것뿐이었다.

나는 오히려 선생님의 그런 독서교육방법이 맘에 들었다. 요즘 말하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활동시간을 중요하게 여기시는, 그 당시로는 미래지향적인 선생님이셨다.

문 선생님께서는 옳은 일을 위해서는 힘들어도 그 길로 가야한다고 가르쳐 주셨다. 양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은 목숨처럼 중요하다고 말씀하셨다.

또한 배움이라는 것이 지식만 쌓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실하게 일러주셨고, ‘무엇이 되느냐’보다 ‘어떻게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해 주셨다.

나는 그런 선생님의 모습을 닮고 싶어서 교직을 택했다.

휴일을 이용해 적십자활동으로 아이들과 북한산 등산학교에 참여했다. 그곳에서 산행수칙, 응급조치법 등을 배웠다. 나는 제자들과 즐겁게 발맞추며 걷는 교직의 길이 행복하다.

지금도 5월처럼 늘 푸른 빛깔로 내게 이정표가 되어주시는 선생님. 10여년 전 퇴직하시고, 멀리 상계동 근처에서 안빈낙도하시는 문두희 선생님이 뵙고 싶다.

 

<2011년 5월26일 경기신문 22면 게재>

 

기사랭킹 | 기사제보 | 독자투고 | 게시판
 
세시봉 열풍… 음악학원 붐빈다
TV 예능프로 영향 통기타 등 수강생 전년동기 2배...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 조영남, 송창식, 윤형주, 김세환 등 1970년대 음악감상실 ‘세시봉’의 멤버들이 출연해 전성기...
경기청 사이버 수사대, 인터넷 범죄 ...
경기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4월부터 최근까지 인터넷 범죄에 대한 특별단속을 벌여 한모(32) 씨 ...
광명 한 고등학교, 음료 마신 학생 ...
최근 광명의 한 고등학교에서 점심시간에 학생 7명이 독극물로 추정되는 음료를 마신 뒤 구토와 마비증세를 일으...
경기도내 폐사축 처리 근본적 해결책 ...
‘불법매몰’ 뒷짐행정 비난 목소리… 공동처리 시설案...
<속보>경기도내 축산농가에서 압사·소모성질병·원인모를 원인 등으로 폐사한 소·돼지 등 가축의 사체...
수원남부서, 허위 투자광고 60억 가...
수원남부경찰서는 금융감독원의 인·허가 없이 온라인상에 투자자 모집 광고를 낸 후 250여명의 투자자로부터 6...
경기북부 어린이집 52곳 육아보조금 부당 수...
수원시, 오는 11월까지 심폐소생술 교육…새...
“보건교사 사실상 해고 납득 안된다”
경인병무청-한양검정고시학원, 공익근무요원 학...
김 교육감 취임후 복지 만족도 증가
교원 명예퇴직도 바늘구멍?
수원 ‘제1회 창조관광사업 아이디어 공모전’
[잊지못할 나의스승] <16> 김춘기 고양 ...
우정사업본부 보이스피싱 예방법 인기
수원시의회 오늘부터 본회의 시작
 

포토뉴스

주말 초여름 날씨… 나들이 인파 북적
서툴지만 “너무 재밌어요”아이도 강사도 ‘천진난만’
상수도관 파열…인근지역 흙탕물
‘L사 짝퉁가방’ 제작·유통 20억여원 챙긴 일당 적발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255-19 (우) 440-814.     대표전화 : 031) 2688-114.    FAX : 031) 2688-393
Copyright 경기신문 All Rights Reserved.  
 
노상주차장 ‘만족도 제고’수원시설관리公 협약체결  ㆍ[인사] 동두천시  ㆍ[알림] 성남상공회의소 최고경영자 조찬 강연회  ㆍ안양석수도서관 동화책 교육  ㆍ동두천 의료급여수급자 암검진  ㆍ강화 청자무늬티셔츠 만들기  ㆍ고양일산동구 공공근로 접수  ㆍ가평 거주 40대 자매 3일 차이로 산삼 발견  ㆍ김원영 경기사회봉사회장 ‘한맥사회복지 대상’  ㆍ한국인사관리학회, 단국대에서 28일 춘계학술대회 및 총회 가져  ㆍ[새얼굴] 이현재 한나라당 하남시당협운영위원장  ㆍ양주시 이주여성 1호 공무원 탄생  ㆍ용인송담대-상담전문가연합회 MOU  ㆍ도교육청 반부패 청렴 실무추진단 발족  ㆍ한국폴리텍대 성남캠퍼스 대학축전 산성축제 개막식  ㆍ팽성국제교류센터 개관…국제인식 제고·시 발전 계기 마련  ㆍ의정부 미 제2사단 캠프 레드클라우드서 어린이 영어캠프 운영  ㆍ“전통 다례, 한국인 내면세계의 美”  ㆍ광주 토지거래허가구역 36.26㎢ 30일 추가 해제  ㆍ성남 마을기업 6곳 선정 2년간 2억8천만원 지원  ㆍ수원시 ‘경기시민대학’ 개강…  ㆍ고양 노을학교 ‘글로벌 빌리지 청소년영어캠프’ 선정  ㆍ평택署-강림직업校 교육협약…北 이탈주민·청소년 취업 도와  ㆍ양평군 전역에 명품 코스모스길 조성  ㆍ파주시 ‘예쁜간판·녹색간판상 공모전’ 개최  ㆍ안양시 주택거래 취득세 50% 감면키로  ㆍ시흥 군자지구 개발 본격화  ㆍ동두천시, 국·공유재산 종합평가 장려상 영예  ㆍ광주소방서-KEPCO 상호 업무발전 MOU  ㆍ시흥시, 집단급식소 위생 점검  
-->

'나의 글밭 > 산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리콥터 맘  (0) 2012.06.21
좀생이 선생  (0) 2012.05.14
도시 속의 시골학교  (0) 2009.09.19
학교장 회고사(080214)  (0) 2008.03.06
07년-9월 애국조회 훈화  (0) 2008.03.06